목표성향과 업무개선행동의 관계에 대한 연구: 직무특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Keywords goal orientation; learning orientation; performance-prove orientation; proactive behavior; job characteristics.; 목표성향; 학습성향; 성과증명성향; 업무개선행동; 직무특성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내연구에서는 아직 생소한 업무개선행동과 목표성향을 연계시켜서 설명하고자 한다. 업무개선행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하는 방식의 근본적인 개선이기 때문에 이를 유발시키는 선행요인으로서 목표성향에 주목하였다. 목표성향은 학습성향과 성과증명성향으로 나누어 접근하였고, 목표성향과 업무개선행동의 관계를 더욱 명확하게 증명하기 위해 직무특성과의 상호작용 효과도 함께 검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학습성향은 업무개선행동과 정적(+)인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성과증명성향의 경우, 가설에서 설정한 부정적 효과는 나오지 않았으나 직무특성과 결합되면 부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실무적 함의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