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蒙)’에서 ‘빛(光)’으로의 기획* - 󰡔擊蒙要訣󰡕의「革舊習」章・「持身」章을 중심으로 -

Title
‘어둠(蒙)’에서 ‘빛(光)’으로의 기획* - 󰡔擊蒙要訣󰡕의「革舊習」章・「持身」章을 중심으로 -
Other Titles
A Design of 'From the Darkness to The Light' - Focus on The Chapters Hyukguseup and Jisin of Yulgok Yi I's Gyeokmongyogyeol -
Author(s)
최재목
Keywords
栗谷 李珥; 擊蒙要訣; 革舊習; 持身; 童蒙; 擊蒙; 啓蒙; 訓蒙; 正蒙; 빛과 어둠; 五倫; Yulgok Yi I; Gyeokmongyogyeol(the point of hitting the stupidity); Hyukguseup (innovating the past habits); Jisin(embodied in the body); Dongmong (children=stupidity); Gyeokmong(beat and hit the stupidity); Gyemong(evoke the stupidity; Enlightening); Hunmong(teach the stupidity); Jeongmong (correct the stupidity); Light and Darkness; Myeongdeok(enlightening the bright virtue); Oryun(the five kinds of virtues).
Issue Date
201412
Publisher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Citation
유학연구, v.31, pp.1 - 24
Abstract
이 논문은 栗谷 李珥(1537-1584)(이하 율곡 혹은 이율곡)의 󰡔擊蒙要訣󰡕가운데 특히 제2 「革舊習」章과 제3 「持身」章을 중심으로 하여, 그 내부에서 천명하려는 <‘어둠(蒙)에서 빛(光)으로’의 기획>에 대한 철학적 의미를 지성사적 안목에서 밝혀보고자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동양의 擊蒙, 啓蒙, 訓蒙, 正蒙은 어둠에서 빛으로의 기획이었다. 전통적으로 아동용 텍스트들 – 즉 󰡔童蒙先習󰡕, 󰡔啓蒙篇󰡕, 󰡔訓蒙字會󰡕, 󰡔正蒙類語󰡕등에서 보듯이 - 가운데 ‘蒙’ 자가 들어가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이다. 다시 말해서 아동의 내면에 잠들어 있는 ‘빛의 문양, 빛살무늬’를 일깨워내려는 기법을 내세우는 의도를 살펴볼 수 있다. 특히 󰡔擊蒙要訣󰡕의 「革舊習」장과「持身」장에서는 유교가 가진 ‘어둠’에서 ‘빛’으로의 기획이 잘 드러나 있다. 문자-지식-문명을 빛으로 상정하고, 그러한 가능성(=明德)이 인간 내면에 잠재해 있음을 전제한 다음, 빛의 저편에 있는 어둠(결국은 인간 혹은 인간의 내면이 대상이 되지만)을 빛의 세계로 편입시키려는(=明明德) 의도를 갖는다. 그것을 ‘인간다움’의 완성으로 보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기획이 꼭 유교에서 전매특허를 낸 것이 아님을 우리는 동서양 문화속의 여러 예들을 통해 입증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유교에서는 문명화라는 전략 속에서, 童蒙이란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어린이를 어리석음으로 보고(童+蒙) 어린이=어리석음을 ‘치고 때려’(=擊蒙), ‘열어서’(=啓蒙), ‘가르치고’(=訓蒙), ‘바로잡는’(=正蒙) 작업을 추진한다. 아동들은 교육의 주체가 아닌 대상으로서, ‘암흑(혹은 흑암)’의 존재가 된 것이다. 이 논의에서는 먼저 ‘격몽’ 이해의 근거로서 ‘어린아이’란 무엇인가를 다루고, 이어서 이율곡 󰡔擊蒙要訣󰡕속의 「革舊習」章과 「持身」章이 가지고 있는 ‘心身’ 건축의 설계도를 살펴볼 것이다. 다음으로 ‘빛’ 회복하기로서 주자학적 공부론을, 마지막으로 인간다움을 향한 ‘擊蒙’을 동양식 ‘빛’의 기획 혹은 건축술로서 조명하고자 한다. 그 결과 「革舊習」章과 「持身」章의 내용은, 이율곡이 󰡔擊蒙要訣󰡕의 「서」에서 밝혔듯이, ‘사람다운 사람이 되는 것’ ‘인간 살아가는 여러 복잡한 관계들(오륜)의 마땅함을 터득하고 그것을 실천하는 것’ 즉 (=五倫)의 매뉴얼을 신체화하는 것임을 논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바로 천지의 빛 속에서 인간도 하나의 빛이 되어 스스로의 빛을 밝히며 살아가는 일이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0184
ISSN
1229-5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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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과대학 > 철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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