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감 선호에 따른 조명과 마감재 인터랙션의 지각정도 비교 분석

Keywords

공간감성; 마감재; 조명; 지각변화; 시뮬레이션; 영향인자; Spatial Sensitivity; Finishing Materials; Lighting; Change of Perception; Simulation; impacted Factors

Abstract

본 연구는 공간이 구성요소들의 인터랙션에 의해 형성된다는 것과 이를 지각하는데 있어서 이용자들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이용자들의 공간감 선호와 영향인자에 따른 공간지각과 인터랙션에 대한 반응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간은 심미적인 요소와 이들의 인터랙션에 의해 분위기와 이미지가 변화할 수 있으며, 이때 조명과 마감재와의 인터랙션이 가장 자극적이다. 또한 형성된 공간을 지각하는데 있어 개인적 차이가 존재하며, 이때 ‘주의’라는 정보처리과정에 의해 나타난다. 이로써 같은 공간이라 하더라도 이용자들의 특성에 따라 지각되는 정도가 다른 것이며, 공간디자인에 있어서도 이를 고려한 접근이 있어야지만 공간의 목적과 디자이너의 의도를 이용자들에게 정확히 전달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둘째, 연구를 통해서 조명 점등 여부에 따라 이용자들의 공간지각이 달라지며, ‘모던 내추럴’이 표현된 공간에서 더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밝고 심플한 공간의 표현에서 조명과의 인터랙션이 보다 강하게 나타난다고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한 공간에서 조명을 활용하여 공간의 지각에 큰 변화를 유도하고자 할 때는 ‘모던 내추럴’의 표현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판단된다. 셋째,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공간감(장식, 친근, 쾌적, 활동)에 따라 지각하는 분위기와 정도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이는 공간의 이미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그러나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고 나타난 대부분의 지각유형에서 공간감 ‘장식’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이 강하게 느끼고, ‘활동’이나 ‘친근’은 낮은 지각을 보이고 있었다. 그러므로 공간디자인에 있어 이용자들의 공간 분위기에 대한 요구를 표현하고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의 특성을 최대한 조사하여 이를 고려한 디자인을 적용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용자들의 어떤 특성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넷째, 실험과 분석을 통해서 이용자들이 인지하는 공간감에서의 영향인자에 따라 지각유형과 정도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클래식 내추럴(A1)’의 경우에 영향인자에 따른 지각 변화가 조명 점등 유무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이미지의 표현방법과 조명과의 인터랙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어, 공간지각에 관한 연구 시 물리적․심리적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좀 더 깊이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다양한 표현방법이 적용된 공간이미지를 대상으로 영향인자에 따른 지각유형과 반응을 폭넓게 조사되어야 하며, 영향인자의 순위가 고려된 심도 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