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방언의 사동사와 사동 접미사의 변화

Change of causative verb and causative suffix-on the focus of Gyeongbuk dialect

본고는 경북 방언에 두루 나타나는 사동사와 사동 접미사의 목록을 고찰하고 변화의 양상과 분포를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먼저 단일 사동 접미사와 이중 사동 접미사로 구분하여 사동사를 서술하였다. 경북방언의 ‘X이-’ 사동사는 ‘X에-’로 변화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변화 과정에서 음소와 성조가 함께 고려되었다. 이 방언에는 새로운 단일한 사동 접미사인 ‘-키-, -쿠-’ 등이 존재하여 사동사를 형성하는 경우가 발견되는바, ‘-키-’의 제1발생지는 강원 지역이고, 제2발생지는 전남과 경남의 해안으로 추정하였다. 그것은 ‘-게 하다’ 구성에 의해 사동이 표현되는 다른 지역과 달리 사동 접미사 ‘-키-’에 의한 파생적 사동이 강원도 지역에서 발견되기 때문이다. ‘-쿠-’는 경남 지역을 발생지로 추정하였는데, 경남 지역에는 ‘X쿠-’에서 변화한 ‘X카-’가 존재하며, 이 지역은 ‘-후-’가 활발히 쓰이는 지역과 분포가 겹치기 때문이다.

distribution; dialect; Gyeongbuk dialect; change; 사동사; 사동 접미사; 분포; 방언; 경북 방언;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