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방언의 사동사와 사동 접미사의 변화

Keywords causative verb; causative suffix; distribution; dialect; Gyeongbuk dialect; change; 사동사; 사동 접미사; 분포; 방언; 경북 방언; 변화

Abstract

본고는 경북 방언에 두루 나타나는 사동사와 사동 접미사의 목록을 고찰하고 변화의 양상과 분포를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먼저 단일 사동 접미사와 이중 사동 접미사로 구분하여 사동사를 서술하였다. 경북방언의 ‘X이-’ 사동사는 ‘X에-’로 변화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변화 과정에서 음소와 성조가 함께 고려되었다. 이 방언에는 새로운 단일한 사동 접미사인 ‘-키-, -쿠-’ 등이 존재하여 사동사를 형성하는 경우가 발견되는바, ‘-키-’의 제1발생지는 강원 지역이고, 제2발생지는 전남과 경남의 해안으로 추정하였다. 그것은 ‘-게 하다’ 구성에 의해 사동이 표현되는 다른 지역과 달리 사동 접미사 ‘-키-’에 의한 파생적 사동이 강원도 지역에서 발견되기 때문이다. ‘-쿠-’는 경남 지역을 발생지로 추정하였는데, 경남 지역에는 ‘X쿠-’에서 변화한 ‘X카-’가 존재하며, 이 지역은 ‘-후-’가 활발히 쓰이는 지역과 분포가 겹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