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 찾기 야담과 <감여기응(堪輿奇應)>의 소설적 성취

Title
아버지 찾기 야담과 <감여기응(堪輿奇應)>의 소설적 성취
Other Titles
Father-seeking Yadam and the Novelistic Achievement of Kamyeokieong(堪輿奇應)
Author(s)
이강옥
Keywords
Kamyeokieong(堪輿奇應). Jukchanghanhwa(竹窓閑話). Yiyakichaek(리야기책). father-seeking yadam. author. karma. stereotypical cliches. novelistic achievement; 감여기응. 죽창한화. 리야기책. 야담계소설. 아버지 찾기. 야담. 기이한 모티프. 신비. 작가. 서사. 지연서술. 패러디. 업. 풍수. 예언
Issue Date
201412
Publisher
한국고소설학회
Citation
고소설연구, no.38, pp.225 - 260
Abstract
본고는 야담계소설 <감여기응>이 󰡔죽창한화󰡕와 󰡔리야기책󰡕에 실린 현상을 문헌학적으로 살펴보아 <감여기응>이 󰡔계서야담󰡕이나 󰡔청구야담󰡕 소재 아버지 찾기 야담 작품들의 선행 형태가 아니라 후대 형태라는 전제를 확보하였다. 본고는 <감여기응>이 아버지 찾기 야담의 전통을 보완하고 변용한 양상을 밝혔다. <감여기응>은 서사적 복선을 철저히 활용하여 양반 혈통을 강조하였으며 길러준 아버지와 낳아준 아버지의 역할을 부각시켰다. 기이한 모티프에 의하여 현실 관계를 신비화한 점도 밝혔다. <감여기응>의 야담사적 자리와 의의를 검토하였다. <감여기응>은 아버지 찾기 야담의 서사 전통을 변용하고 그 결과 서사적 비약을 이루어내었다. 서술과정에서 작가의 존재가 돋보인다. 서사적 기법에서는 물론 인물이나 사건, 심지어 문체 면에서도 작가의 개입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서사 과정에서 암시와 복선이 나타나고 그 뒤의 서술은 그와 긴밀하게 조응되었다. 지연서술을 통하여 아버지 찾기 야담이 일화 수준에서 소설로 나아갈 수 있었다. 김씨와 이생의 단계적 행동을 설정하고 서술하는 대목에서 작가의 개입을 뚜렷이 느끼게 한다. 집안의 업(業)이라 추정된 짐승의 정체를 알아가는 과정이 박진감 있게 기술된 데에서도 작가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셋째아들이 자기 출생의 비밀과 생부에 대한 정보를 어머니로 캐내는 국면에서는 기존 아버지 찾기 야담의 해당 부분을 패러디 했다. 아버지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된 셋째아들은 아버지를 찾기 위해 원대한 기획을 주도했다. 셋째아들은 이 일련의 과정과 귀결을 꿰뚫어 알고 있는 듯이 행동한다. 이 국면에서 셋째아들은 전지적 작가를 대행하는 존재가 된다. 작가의 존재는 김씨나 이생의 성격을 묘사하되 그 내면의 갈등과 고민, 의심과 설렘 등을 섬세하게 기술한 데서도 드러난다. 이는 전체 서사의 정교해진 서술기법과 대응되는 것이다. 사건 전개 과정에서 이루어진 부연과 지연은 ‘의미전환’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 시기 아버지 찾기 야담은 모티프나 줄거리에서 비슷한 양상으로 반복되는 일종의 매너리즘 현상을 보였다. 이 점을 감지한 작가는 아버지 찾기 야담의 상투성을 벗어던지고 서사적으로 한 단계 비약하기 위하여 인물 성격, 모티프, 서사기법 등에서 다양한 변용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감여기응>은 아버지 찾기 야담의 전통을 계승한 성숙한 야담계소설로서의 모습을 보여주기에 이르렀다. <감여기응>은 아버지 찾기 야담 작품들의 온축을 기반으로 한 소설적 성취라 할 수 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0178
ISSN
1229-4896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국어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