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체평판의 슬롯 침투 전자파 저감을 위한 개구면 차단필터

Keywords

-; Electromagnetic Penetration; Slot Aperture; Infinite Conducting Screen; Aperture Cut-off Filter; Aperture Filter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무한 도체평판의 슬롯을 통해 침투하는 침투 전자파를 저감(차단)시키기 위한 개구면 차단필터를 제안하고 슬롯으로 침투하는 전자파의 저감(차단) 특성을 검토하고 있다. 개구면 차단필터의 개념을 정립하기 위해 무한 도체평판에 있는 슬롯의 개구면 전계분포에 관한 적분방정식을 유도하고, 적분방정식의 해를 모멘트법으로 구하여 평면파가 슬롯 개구에 입사할 때 개구면 차단필터에 의한 침투 전자파의 저감(차단) 효과를 검토하였다. 이론해석의 결과, 도체평판의 슬롯으로 침투하는 침투 전자파를 저감(차단)시킬 수 있는 개구면 차단필터가 실현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개구면 차단필터의 개념 및 이론해석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폭이 좁은 슬롯에 개구면 차단필터를 부착하여 침투 전자파의 저감(차단) 효과를 실험적으로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