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의 재생, 갈리는 시선 -귀환(引揚げ)서사를 중심으로-

Keywords

귀환자; 집단기억; 젠더; 기억서사; 망각; Returnee; Collective memory; Gender; Memory narrative; Oblivion

Abstract

이 논문은 일본인 귀환자를 소재로 한 소설 속에 개인의 특별한 체험이 어떻게 그려져 그것이 집단기억으로 전유될 수 있을까를 살폈다. 특히 패전이라는 중요한 역사적 화두가 일본인 귀환자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받아들여졌으며, 그것이 전쟁과 어떤 상관성 속에서 해석되어야 하는지를 따져 보았다. 그리고 텍스트 속에 그려진 소련군(인민군)과 미군, 조선인, 일본인 귀환자들의 모습을 비교 검토하여 그것이 갖는 유의미성을 살폈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전쟁과 패전이 향후 전개될 일본의 내셔널리즘에 끼친 영향을 그려볼 수 있었다. 개인의 기억이 그려내는 무늬 속에서 망각되었거나 왜곡되었거나 확대된 측면이 있다면 서사가 설령 팩트에 근거하고 있다하더라도 작가의 의도가 무엇인지를 묻는 것은 의미가 있다. 이 논문은 그 질문에 답하고자 작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