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팬페이지의 동시댓글 데이터를 이용한 네트워크 분석: 대구·경북 유력 후보자를 중심으로

Keywords

Social network analysis; Social network service; Facebook; Fanpage; Daegu-Gyeongbuk mayor·governor election.; 사회연결망분석;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페이스북; 팬페이지; 대구·경북 지방선거.

Abstract

대구경북 유력 후보자인 김관용, 권영진, 김부겸의 페이스북 팬페이지 동시댓글 네트워크를 NodeXL이라는 소셜네트워크 분석툴을 이용하여 수집한 후 분석하였다. 또한 동시댓글 네트워크를 페이스북 팬페이지 개설기간과 2014년 6월 4일 지방선거기간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비교하였다. 그 결과 오랫동안 팬페이지를 운영해왔던 김관용의 동시댓글 네트워크가 가장 촘촘한 관계를 맺고 있었으며, 권영진 후보의 네트워크는 열성적 지지자들끼리 모이며 강한 연결을 보여주고 있었다. 그에 비해 김부겸 후보의 연결은 상대적으로 빈 공간이 많고 성기게 나타났다. 이는 권영진 후보가 김부겸 후보에 비해 페이스북 팬페이지를 통한 선거운동에서 우위에 있음을 짐작할 수 있게 해주는 단서가 되었고, 실제 대구시장 선거에서 권영진 후보가 당선되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당선예측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팬페이지 활동은 성별에서도 차이가 났는데, 남성이 여성보다 눈에 띄게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UCINET을 이용하여 QAP(quadratic assignment procedure)를 실시해 각 후보별 네트워크들 사이의 유사성을 통계적으로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