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 스포츠이벤트 개최의 사회철학적 쟁점과 실행과제

Keywords mega sports events; nationalism; economic feasibility; environmental damage; 메가 스포츠이벤트; 국가주의; 경제성; 환경훼손

Abstract

메가 스포츠이벤트는 세계의 젊은이들이 땀과 열정을 분출하여 인류의 화합과 우의를 다짐하는 대축제로서 스포츠가 지닌 인간관과 세계관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문화제전이다. 그리하여 개최국가나 도시들은 스포츠의 본질적 가치 외에 국위선양, 민간외교수단, 도시홍보 및 이미지 개선, 경제활성화, 사회간접시설 확충 등의 순기능을 기대하게 된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국가주의적 논리, 경제문제, 사회적 갈등 및 인간소외, 환경훼손 등과 같은 부정적 현상이 도래되는 점도 외면할 수 없다. 이러한 부정적 현상들이 메가 스포츠이벤트 개최도시의 무분별한 흥행예측 자료와 선거용 홍보전략, 그리고 국가주의적 논리의 틀과 함께 얽히면서 왜곡되어지고, 인간과 사회의 갈등을 조장하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메가 스포츠이벤트 개최절차의 정당성과 균형개발, 경제성, 국가·지역 간 갈등, 자연환경 훼손문제 등을 쟁점으로 선정하여 논의한 후, 이의 해결을 위한 실행과제로서 국가주의적 스포츠행정의 지양, 사업타당성에 대한 합리적인 검증, 개최 후보도시 간 갈등의 최소화 장치구축, 환경친화적 대회 운영 등을 설정하여 탐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