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세계관에 기초한 투자론 교육 사례

Keywords

투자론; 교육 사례; 성경적 세계관; 경영대학원; 설문조사; 토론수업; socially responsible investing (SRI); educational case; graduate student; discussion; questionnaire survey; biblical worldview

Abstract

본 논문은 2014년 1학기에 영남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성경적 세계관으로 투자론 을 교육한 사례를 앨빈 브라운의 경영과정모형에 따라 수업계획, 수업실행, 그리고 수업평가의 관점에서 정리하여 소개하였다. 수업계획은 전통적 투자론과 사회책임투자를 성경적 세계관에 기초한 ‘성경으로 배우는 행복한 증권투자’를 교재로 선정하여 13주에 걸쳐 강의식과 토론식 수업을 병행하여 실시하는 것으로 설계하였다. 수업실행의 과정은 네 단계로 진행되었다. 첫 단계는 주제와 관련된 성경 말씀을 교수가 설명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학생들이 교재를 읽고 그룹토론을 통하여 자발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세 번째 단계는 토론결과를 그룹별로 발표하도록 설계하였다. 수업실행의 마지막 단계는 토론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면서 그 날의 학습내용을 요약하고 실제 투자에 대한 시사점을 강조하면서 마무리하는 것이다. 수업평가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대부분의 수강생은 종교에 관계없이 성경적 세계관으로 강의한 투자론 교육에 매우 만족하였다. 따라서 설문결과의 가장 중요한 시사점은 종교에 관계없이 성경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