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창의모델학교 운영 및 개선방안에대한 관련집단의 인식 분석

Keywords

Educational Globalization Special Area Project; Daegu Educational Globalization Special Area; Global Creation Model School; Daegu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Relevant Group’s Perception; 교육국제화특구사업; 대구교육국제화특구; 대구광역시교육청; 글로벌 창의모델학교; 관련집단 인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구광역시교육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창의모델학교 운영 및 개선방안에 대해 관련집단의 인식을 조사․분석하여 글로벌 창의모델학교 운영의 내실화를 모색해보는 것이다. 교육국제화특구로 지정된 달서구와 북구의 1,658명(초․중학교 교원 861명, 학부모 396명, 학생 401명)을 대상으로 조사․분석하여 나타난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중심의 글로벌 창의모델학교 운영에 대해 관련집단은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글로벌 창의모델학교의 영어프로그램, 교육과정 편성․운영, 예산 등에 대해 관련집단은 비교적 긍정적인 인식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글로벌 창의모델학교 영어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 관련집단은 비교적 긍정적인 인식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글로벌 창의모델학교 개선방안가운데 교원의 수업시수 감축,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지원인력 확보, 글로벌교육(교류)센터, 영어체험기회 확대 등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보이나, 승진 가산점 부여에 대해서는 다소 낮은 긍정적 인식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글로벌 창의모델학교 운영 내실화를 위한 시사점 및 제언이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