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科敎室制에 대한 메타硏究: 硏究動向 分析

Title
敎科敎室制에 대한 메타硏究: 硏究動向 分析
Other Titles
A Meta Analysis on the Subject Classroom System: A Research Trend Analysis
Author(s)
김병주이정미
Keywords
Subject classroom system; Meta-analysis; Research trend; 교과교실제; 메타연구; 연구동향
Issue Date
201412
Publisher
동아인문학회
Citation
동아인문학, no.29, pp.611 - 641
Abstract
본 연구는 2010년부터 2014년 7월까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에 게재된 국내 학위논문, 학술지 논문중 교과교실제를 실질적으로 다루고 있는 54편을 대상으로 연구동향을 분석한 것이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첨단 기자재나 학습도구는 교과교실제 학생들의 동기유발과 흥미를 높여주어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하였다. 적절한 기자재와 학습도구의 배치가 필요하다. 둘째, 교과교실제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수업모형, 수업에 맞는 학습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우리 나라의 실정에 맞는 교과교실제의 도입이 필요하다. 넷째, 교과교실제의 정착을 위해서는 이동거리를 최소화하는 교실배치 및 공간구성이 필요하다. 다섯째, 블록타임제는 전 교과목보다는 일부교과목에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여섯째, 학생들의 거점공간, 휴게공간, 학습공간, 지원시설 등에 대한 지원이 있어야 한다. 일곱째, 교과교실제 학습효과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 여덟째, 현실에 맞는 1교과 1교실제의 개념 정립이 필요하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0140
ISSN
1598-6888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교육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