退溪 讀書法에 나타난 仁說

Title
退溪 讀書法에 나타난 仁說
Other Titles
Inseol(仁說) in Toegye's Reading Method
Author(s)
신태수
Keywords
Inseol(仁說); a level of theory of human nature; a level of cosmology; Simnyeoliil(心與理一). Juja; non-follower of Juja(비주자주의자); Uirihak(의리학); follower of Uirihak(의리주의자).; 仁說; 인성론적 차원; 우주론적 차원; 心與理一; 주자; 비주자주의자; 의리학; 의리주의자.
Issue Date
201412
Citation
국학연구론총, no.14, pp.107 - 136
Abstract
공자가 仁說을 제기한 이래 여러 유학자가 仁說을 개진했다. 맹자가 인성론적 차원에서, 공자의 仁說을 공고히 했고, 정호, 정이, 장재는 우주론적 차원에서 공자의 仁說을 확장시켰고, 주자는 仁說을 한 가닥으로 정리하고 형이상학적 단계로 격상시켰다. 퇴계는 이런 제가의 仁說을 독서법에 수용하여 독창적 仁說을 수립했다. 퇴계가 독서법에 수용한 仁說은 ‘心與理一’이다. ‘心與理一’이란 ‘心의 理와 만물의 理가 하나’라는 의미를 지닌다. ‘心與理一’의 仁說을 수립할 때 주자에게만 의존하지 않았다. 큰 틀은 주자로부터 가져오되 세부 내용은 주자를 벗어난 데서 이 점이 확인된다. 퇴계는 비주자주의자이다. 주자의 仁說을 조선의 상황에 맞추어 조정한 점만 보아도 잘 알 수 있다. 퇴계가 이처럼 독창적 仁說을 개진할 수 있는 동력은 의리학에서 나온다. 인간과 현실 상황을 진단하고 투시하지 못한다면 무용하다는 인식이 의리학을 낳았고 그런 의리학이 비주자주의자 더 나아가서 의리주의자로 추동했으리라 본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0134
ISSN
2005-1999
Appears in Collections:
기초교육대학 > 교양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