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학교급에 따른 중·고교학생들의 이모티콘 사용실태 및 인식조사

Keywords

이모티콘; 비언어적 의사소통;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emoticon; non-verbal communication; computer-medicated communication (CMC)

Abstract

본 연구는 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중고등학생들의 이모티콘 사용에 대한 실태와 인식도를 성과 학교급에 따라 조사한 것이다. 연구방법으로서 자료조사는 설문지를 이용하였고, 통계분석은 χ² 검정과 t-검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이모티콘 사용실태에서 성과 학교급은 주요한 변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는데, 전체적으로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의사소통할 때 이모티콘을 부담없이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이 가능하다. 이모티콘 인식에 대해서는 성의 차이가 분명하게 드러났다. 여학생들이 거의 모든 항목에서 남학생들보다 긍정적으로 이모티콘을 인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 가지 예외는 대화 상황이었는데, 공적인 대화상황에서는 남학생의 인식이 높았다. 반면에 이모티콘 인식에 대한 학교급에 대한 차이는 그 결과가 일관되지 않았다. 대화의 상황과 대화의 상대에 따라 이모티콘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음을 이해하여 교수설계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