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화에서의 언어 표현의 선택

Keywords

담화분석; 상호텍스트성; 문장 구조의 선택; 동일구조의반복; 시제 및 상대높임법의 기능; discourse analysis; intertextuality; parallelism; tense; honorifics; Discourse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여수엑스포 길라잡이 를 분석하여 담화에서 단어, 문장 구조 및 문법의 선택이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화자(필자)는 1) 자신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하며, 2) 문장 구조를 활용하여 사건 및 개념 사이에 연결을 만들고, 동일 구조를 사용하여 강화하기도 하며, 3) 시제, 상대높임법의 선택에 의해 생생하게 표현하거나 강조하기도 하고, 독자와의 거리를 조절하기도 하며,4) 단어나 구의 선택에 의해 의도한 독자가 누구인지, 그리고 어떠한 Discourse를 사용하고 있는지를 드러낸다는 점 등이 드러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문장 문법만으로는 언어 현상을 제대로 설명할 수 없음을 말해 주며, 따라서 한국어의 특성을 적절히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서는 담화분석이 필요하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