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브랜드 이미지 표현을 위한 철도 역세권 공공디자인에 관한 연구

Title
도시브랜드 이미지 표현을 위한 철도 역세권 공공디자인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ublic Design of Railway Station Influence Area for a Representation of the City Brand Image
Author(s)
남기철이상
Keywords
도시 브랜드 이미지; 공공디자인; 역세권; City Brand Image; Public Design; Railway Station Influence Area.
Issue Date
201412
Publisher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Citation
산업디자인학연구, v.8, no.4, pp.29 - 40
Abstract
도시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국가 간 경쟁에서 도시 간 경쟁으로 경쟁의 구도가 바뀌었다. 이에 따라 대도시와 무명의 신도시 모두에게 마케팅이 중요해 졌으며 도시브랜드의 발전전략이 이루어지고 있다.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형성은 중·장기 발전계획에 의하여 도시의 중요한 관문이나 구역마다 사회계층별 대상자와 사용자에 따라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추진되어야 한다. 서울시는 2007년 디자인 총괄본부를 설립하여 도시디자인, 공공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정책을 통해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며 도시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대상구역인 철도 역세권은 공항공간이나 도시 관문구역, 문화명소 등과 같이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홍보활동이 가장 활발하게 나타나는 구역 중 하나이며 도시가 발전함에 따라 기차역의 이용률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철도 역세권을 연구대상지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연구, 사례조사와 설문조사로 이루어졌으며 연구 범위 및 방법으로는 첫째, 도시브랜드의 개념과 의미를 파악하고 이미지 형성을 위한 공공디자인의 역할과 상관관계에 대해 조사하였고, 공공디자인의 가이드라인 및 연구보고서 등을 살펴보고, 각 지방자치단체들의 슬로건과 캐릭터디자인 등을 연구하였다. 둘째, 해외 선진도시의 사례조사로 도시브랜드 디자인으로 유명하고 홍보 전략을 잘 수립한 도시를 선택하여 공공디자인의 우수한 사례를 조사하였다. 도시브랜드 인식에 대해 가장 효과적인 공공디자인 요소들을 도출하여 연구 단계—설문조사의 틀로 사용하였다. 대상지 역세권을 직접 방문하여 공공디자인의 자료를 수집하고 설문 결과를 통계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역세권의 모든 공공디자인 중에서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표현과 전달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요소를 찾아내어 향후 디자인연구의 기반으로 삼으려 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0130
ISSN
1976-8745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미술대학 > 산업디자인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