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f ≪Sayoquseon≫

Title
A Study of ≪Sayoquseon≫
Other Titles
朝鲜时期中国历史学习用类书≪史要聚选≫研究
Author(s)
최환
Keywords
사요취선; 방각본; 중국역사; 유서; 인물사전; Sayoquseon; xerographically produced text; Chinese historical figures; leishu; a dictionary of figures
Issue Date
201412
Publisher
동아인문학회
Citation
동아인문학, no.29, pp.343 - 359
Abstract
≪사요취선≫은 조선시대에 방각본으로 출간되어 광범위하게 유통되어 활용된 중국역사 학습용 유서이다. 이 책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책 전체에 걸쳐 중국의 역사인물을 표제어로 내세우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중국 유서나 한국 유서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드문 형식이 아닐 수 없다. 더군다나 조선에서 학습용으로 중국 역사인물을 위주로 조선왕조의 정치적 기본 철학인 유교적인 관점을 기본적 바탕으로 삼아 이 책을 편찬하였다. 이 책은 바로 현대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중국 역사인물 사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울러 이 책과 현대의 인물사전을 비교해 보아도 서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이 책은 韓・中辭典學史상에서 인물사전으로서의 가치를 응당 인정받아야 하며, 또한 辭典史 중에 마땅히 추가되어야 할 책 중의 하나이다. 이 책은 또 유서의 형식을 빌려 모두 30類目으로 분류를 하여 역사인물들을 수록한 점도 학습 상에 있어 수월성을 제고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이 책은 당시 중국역사를 공부하는 사람들이나 과거공부를 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한 공구서로서의 역할을 담당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0123
ISSN
1598-6888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중국언어문화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