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소셜커머스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Keywords SNS; 4P mix; social commerce; marketing strategy

Abstract

본 연구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라는 독특한 환경을 이용한 국내 주요 소셜커머스 기업들에 대한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디지털시대에 경쟁력 향상을 위한 소셜커머스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문헌조사를 수행 후 국내 주요 소셜커머스 기업의 사례를 분석하여 소셜커머스에 특화된 마케팅믹스로서 제품, 가격, 유통, 촉진 4P믹스 전략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국내 주요 소셜커머스 기업들은 4P전략을 바탕으로 기업의 특성에 맞는 전략 수립과 단계적 실행을 통해 가장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경쟁우위를 달성해야 하는 소셜커머스 기업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 향후 유사 연구의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