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國遺事 <孝善篇>의 효윤리와 이념 지향

Keywords tales of filial behavior; the aesthetics of Hyoseonssangmi; filial behaviorfavorable change in fortune; ideological; the lower class; rid of humanity.; 효행설화; 효선쌍미의 미학; ‘효행-발복’ 구도; 이념적; 하층인; 인간미의 상실

Abstract

삼국유사 <효선편>에는 다섯 편의 孝行說話가 실려 있다. 설화 다섯 편을 지배하는구성 원리는 ‘孝善雙美의 미학을 추구하되 善에 더 역점 두기’이다. 이 구성 원리는 유교적 효와 불교적 선을 겸비한다는 의미로서, ‘효행-발복’ 구도로 표출된다. ‘효행-발복’구도는 효행을 하면 발복의 대상이 된다고 하며, 발복의 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조건 없이효를 행하라고 압박한다. 한마디로 말해, ‘효행-발복’ 구도는 꽤나 이념적이다. ‘효행-발복’ 구도의 이념을 설화의 내용에 맞추어 정리해보면, ‘정성껏 효를 행하라! 언젠가 그대가 발복의 대상이 되리라!’가 된다. 삼국유사 <효선편>에 이념이 이입되면서 어떤 현상이 나타났는가? ‘발복’을 통해 하층인의 位相이 높아진 현상이 그 첫 번째이고, 이념으로인해 人間美를 상실한 현상이 그 두 번째이다. 둘은 각기 의의와 한계를 나타낸다. 즉,전자는 ‘효행-발복’ 구도의 이념이 가지는 의의이고 후자는 ‘효행-발복’ 구도의 이념이가지는 한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