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

Title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Customer Perception on a Food Service Company'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Author(s)
김동진김영자[김영자]
Keywords
social responsibility; consumer’s perception; consumer's expectations; restaurant type; philanthropic responsibility; economic responsibility; environmental protection responsibility
Issue Date
201201
Publisher
한국조리학회
Citation
한국조리학회지, v.18, no.1, pp.259 - 271
Abstract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그에 따른 경영에 대한 기대와 관심은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한 소비자들의 인식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와 외식 업태별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외식 업태별로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사회적 책임 활동의 유형에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들은 전반적으로 사회적 책임 활동의 필요성과 홍보의 필요성을 평균 4.08과 4.05로 강하게 인식하고 있었고, 외식기업 선택시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도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요인분석 결과 5개의 사회적 책임 활동 요인(자선적, 경제적, 지역문화사업, 환경보호, 소비자보호)이 추출되었다. 또한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사회적 책임 활동 유형은 F값 4.616(p<0.001)으로 외식 업태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소비자들은 각 업태별(한식당, 패밀리 레스토랑, 패스트푸드점)로 다른 유형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기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9985
ISSN
1229-5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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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자원대학 > 외식산업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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