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과업 분석을 통한 도서관 서가 폼팩터 제안

Keywords library; Bookshelf Design; Information searching; 도서관; 서가 디자인; 정보 탐색

Abstract

도서관은 인류가 생산해온 지식정보를 축적하고 이를 대중에게 제공하는 공간으로 과거와 현재를 아울러 유·무형의 유산으로서 가지는 의미가 크다. 최근에는 디지털 정보의 폭발적인 증가로 도서관에서도 이를 활용 할 수 있는 설비들을 적극적으로 갖추어 이용자들이 쉽게 디지털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이러한 도서관의 정보 접근성에 관한 혁신은 디지털 정보의 제공에 한정된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도서관의 열람실에 비치되어 있는 도서와 비도서를 포함한 아날로그 문헌정보에 접근하기 위한 과정은 여전히 이용자에게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도서관에서의 문헌 탐색과정에서 목적한 정보를 찾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서가의 폼팩터를 구성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구체화된 디자인의 예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