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의 규모별 건강불평등 및 그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Keywords 건강불평등; 건강행동; 보건의료서비스

Abstract

본 논문은 건강불평등의 원인 및 결과 측면에서의 지역 간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건강불평등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이 무엇인지를 탐색해 보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우선 건강불평등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행하고, 이를 토대로 건강불평등의 지역 간 차이 및 그 영향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분석변수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변수에 입각하여 대도시, 중소도시, 농어촌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설문결과를 토대로 건강불평등의 지역 간 차이 및 각급 지역주민들의 건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행하였다. 여기서 결과변수는 지역주민들의 건강수준을,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즉, 원인변수로는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통합, 건강행동, 그리고 보건의료시설 접근성의 네 가지를 선정하였다. 분석의 결과, 지역 간에는 건강불평등의 원인 및 결과변수의 실태 면에서 적지 않은 차이가 있었으며, 건강불평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도 지역 간에 차이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