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소 수질자료의 장기변동 추세분석

Keywords

금강유역; 주기성; 추세분석; 수질개선; Geum-River Basin; Periodicity; Trend analysis; Water quality improvement

Abstract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의 호소가 50년 이상 되었으며 인간 활동으로 인한 오염물질 유입량의 증가로 호수지역의 수질 오염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금강수계 6개 지점의 호소를 대상으로 장기간의 수질자료의 추세를 분석하여 호소 수질특성을 분석하였다. 추세분석 결과 6개 호소의 대부분이 불안정한 주기성을 나타내었으며, 6개 저수지 모두가 수질등급 이상으로 수질이 좋지 않았다. 6개 호소 중 탑정지와 보령호를 제외한 나머지 4개 호소의 경우는 수질개선이 필요한 상태이며 특히, 삽교호의 경우는 수질이 지속적으로 악화되어 수질관리가 절실히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보령호의 경우는 다목적댐으로 이수 및 취수를 위해 관리되고 있어 다른 호소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좋은 수질을 유지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장기적인 호소의 계절적 수질변화특성을 고려한 수질관리 대책에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