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포트폴리오 수익증권의 위험관리에 관한 실증적 연구

Keywords

Market portfolio; Index fund; KOSPI 200 futures; Hedge ratio; Hedge Perfomance; Market portfolio; Index fund; KOSPI 200 futures; Hedge ratio; Hedge Perfomance; 시장포트폴리오; 인덱스 펀드; 기준가격; 주가지수선물; 헤지비율; 헤지성과

Abstract

이 연구는 최근 투자자들의 관심이 되고 있는 시장포트폴리오인 인덱스 펀드 수익증권의 가격하락위험을 감소하기 위하여 주가지수선물을 이용하여 헤지성과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또한 헤지비율이 일정한 것으로 가정한 최소분산모형과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헤지비율이 변하는 이변량 GARCH모형 중 어느 헤지모형을 이용하는 것이 헤지성과를 더 높일 수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내표본은 2009년 1월 2일부터 2010년 5월 31일까지이며, 외표본은 2010년 6월 1일부터 2010년 8월 30일까지 자료로 헤지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중요한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시장포트폴리오인 인덱스 펀드 수익증권들과 주가지수선물의 자료의 원시계열자료에 안정성검정 결과 모두 불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인덱스펀드들과 주가지수선물의 자료의 1차 차분시계열자료에 안정성검정 결과는 모두 안정적임을 알 수 있었고, 최소분산헤지모형과 이변량GARCH(1,1)모형을 이용하여 헤지비율을 추정한 결과 헤지비율이 모두 크게 나타났으며, 최소분산모형에 의해 추정된 헤지비율 보다는 이변량 GARCH모형에 의해 추정된 헤지비율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헤지성과를 검증한 결과에서는 최소분산모형과 이변량 GARCH(1,1)모형의 경우 모두 헤지성과가 좋은 결과를 보여 주고 있으며, 대부부의 시장포트폴리오인 인덱스에서 최소분산모형에 의해 추정된 헤지성과가 이변량 GARCH 모형에 의해 추정된 헤지성과에 비해 다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실무적 측면에서 시장포트폴리오인 인덱스 펀드 수익증권의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주가지수선물이 유용한 헤지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헤지모형의 선택에 있어 헤지비율이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모형보다는 전통적인 모형을 이용하여도 충분한 헤지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시사점은 시장포트폴리오인 인덱스 펀드 수익증권을 운용하는 펀드매니저들의 위험관리에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