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뢰즈 감성론의 교육학적 의미 탐색 :『차이와 반복』의 ‘강도’ 개념을 중심으로

Keywords

Deleuze; theory of senses; intensity; difference-in-itself; im-pli-cation.; 강도; 즉자적 비동등; 안-주름 운동; 개체화; 신체

Abstract

이 연구는『차이와 반복』에서 드러난 ‘강도’의 개념을 중심으로 들뢰즈 감성론의의미를 분석하고 교육학적 시사점을 도출하려는 시도이다. 이 글에서는 들뢰즈 감성론의 핵심 개념인 강도의 ‘즉자적 비동등’과 ‘안-주름 운동’의 특징 분석을 통해 들뢰즈의 감성론의 의미를 탐색하였다. 들뢰즈의 감성론은 ① 강도는 외연이나 성질로 드러나기 ‘이전’에 차이화를 거듭하는 감각이자 유나 종 등 고정된 척도로 동일화될 수없는 차이 생성적인 감수성이며, ② 강도의 차이화가 이루어지는 곳은 ‘신체’로서, 들뢰즈에게 신체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고 있는 강도적 흐름 그자체임을 밝혔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들뢰즈 감성론의 교육학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는 고정되어 있다기보다는 강도적 흐름에 의해 변이하고 있기 때문에신체에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감각과 사유가 발생한다. 둘째, 강도의 흐름으로서의 신체는 주체의 신체와 주체가 마주치는 대상의 신체 ‘사이’에서 형성된다. 이에 따라 교육은 마주침의 대상을 통해 신체에 차이적인 강도들을 끊임없이 생성하고 변이 능력과 감각 능력을 증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 활동으로 정의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