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 이후의 국회의원선거를 통해 본 정치의 전국화

Keywords

정치의전국화; 정당의전국화; 정당체계의전국화; 지역의전국화; 지역체계의전국화; 지역주의; 유효정당의 수; nationalization of politics; party natio

Abstract

이논문의목적은정당의전국화와지역의전국화를포함하는정치의전국화정도를측정하는지수를개발하고, 이를활용하여1985년의제12대국회의원선거에서2012년의제19대국회의원선거를포함하는8차례의선거를분석함으로써이지수의적절성을검토하는것이다. 정치의전국화에는특정시점에서의선거결과의지리적동질성의정도에주목하는“정태적/분포적전국화”와시간의경과에따른선거결과의안정성에주목하는“동태적전국화”라는두차원이존재하는데, 본논문의주요관심사는정태적전국화의“확산”측면이다. 이는정당의전국화와관련해서는정당들이한국가의여러다른지역적단위에서유사한수준의선거상지지를받는가에주목하는것이고지역의전국화와관련해서는특정지역에서의정당지지의분포가전국차원에서의정당지지의분포와어느정도동질적인가에주목하는것이다. 본논문에서개발한등의다양한지수는전국화지수가만족해야할여러바람직한특성을갖추고있을뿐만아니라, 제12대국회의원선거부터8차례의국회의원선거에적용해본결과정당(체계)의전국화지수(과)의경우지니계수에근거한이미개발된다른지수와크게다르지않은지수값을산출하였다. 이지수들은그계산도지니계수에근거한지수보다훨씬용이할뿐만아니라, 지역(체계)의전국화지수는아애지니계수에근거할수없다는점에서도더욱의미가있다. 또한이러한지수들은적절한주의만한다면지역주의의강도를측정하는지수로유용하게활용될수있는데, 이는민주화이후의선거에서정당체계의전국화및지역체계의전국화지수값은예상대로그이전제12대국회의원선거의전국화지수값보다훨씬낮게나올뿐만아니라, 이지수들에근거한분석이지역주의현상에대해흔히우리가가지고있는생각과대체로일치하는결과를보이기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