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손상 환자에서 컴퓨터 신경행동검사의 유용성 평가

Keywords

뇌손상; 치매; 한국형 컴퓨터 신경행동검사; MMSE-K; Brain Injury; Dementia; Korean Computerized Neurobehavioral Test; MMSE-K

Abstract

뇌손상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국판 간이정신상태검사(MMSE-K)와 한국형 컴퓨터 신경행동검사(KCNT)를 실시하여 관련성을 평가하고, 확정적 정상군과 치매 의심군을 구분하는데 있어서 KCNT의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뇌손상 환자 50명 중 확정적 정상군과 치매 의심군의 KCNT 결과는 정규성 검정을 만족하여 두 군간 비교는 t 검정을, MMSE-K와 KCNT 결과간에는 이변량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두 군의 특성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KCNT 결과는 두 군간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5). 두 검사간 Pearson 상관계수는 단순반응시간(r=-.580), 선택반응시간(r=-.341), 글자색 맞추기(r=-.661), 숫자구분(r=-.703), 두 자리 숫자더하기(r=-.582), 세 자리 숫자더하기(r=-.610), 부호숫자 짝짓기(r=-.642), 숫자외우기(r=.807)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p<.05). 이 중 단순반응시간, 두 자리 숫자더하기는 확정적 정상군과 치매 의심군에서 서로 다른 부호의 상관계수를 나타내 두 군을 구분하는 검사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제안된 KCNT 항목들을 검사 목적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하면 두 군의 인지기능을 관찰하기 위한 검사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