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디자인의 지역적 차별성을 위한 디자인 요소 및 영향인자 연구

Keywords

공공디자인; 지역 이미지; 지역 정체성; 지역 자원; 디자인 요소; Public Design; Region's Image; Identity; Regional Resources; Design Elements

Abstract

본 연구는 지역의 차별적인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이용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공공디자인을 위하여 선호도를 분석하여 영향인자를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련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해 공공디자인의 개념과 의미변화에 대해 고찰한 후, 지역성을 적용한 국내·외 공공디자인의 적용현황에 대해 파악한다. 둘째, 선행연구를 통하여 지역적 차별화를 위한 디자인 요소를 추출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자원을 재분류한다. 셋째, 전문가를 대상으로 지역적인 차별화를 위한 공공디자인의 필요정도에 대하여 파악하고, 추출한 디자인 요소와 지역성에 관한 반영도를 조사한다. 마지막으로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공공디자인의 영역별 지역성에 대한 디자인 요소와 영향인자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상호간의 반영도를 분석한다. 본 연구의 결과로 디자인 요소의 측면에서는 ‘재료’, ‘색채’를 활용한 계획이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이것은 지역의 차별성을 나타낼 수 있는 공공디자인의 중요한 요소로 사료된다. 따라서 ‘재료’와 ‘색채’를 활용한 다양한 방법이 계획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디자인 영역에서 ‘공공공간’이 가장 효과적이었고, 다음으로 ‘공공시설물’로 나타났다. 특히, ‘공공공간’은 ‘자연자원’과 ‘산업자원’을 활용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기 때문에 이들을 이용한 계획의 효과가 긍정적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는 공공디자인의 지역적 차별성을 위해 지역인자에 대한 활용기준을 제시한 기초자료로서 향후 이러한 결과를 활용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