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활동을 병행한 집단미술치료가 방과 후 보육교실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능력, 사회적 지지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Children in After-School-Daycare Programs; Group Art Therapy with Laughing Activities; Stress-Coping Ability; Social Support; Life-Satisfaction; 방과 후 보육교실 아동; 웃음활동을 병행한 집단미술치료; 스트레스 대처능력; 사회적 지지; 생활만족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방과 후 보육교실 아동을 대상으로 웃음활동을 병행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스트레스 대처능력과 사회적 지지 수준을 높이고, 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그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D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세 곳의 방과 후 보육교실 아동 32명이다. 이들을 각각 웃음활동을 병행한 집단미술치료집단(실험집단, 11명), 집단미술치료집단(비교집단, 11명), 통제집단(10명)으로 임의 배정하여 처치집단의 아동들에게는 주 2회 총 16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방과 후 보육교실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능력, 사회적 지지, 생활만족도가 프로그램을 통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파악하기 위해 사전, 사후, 추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SAS 9.1.3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일원변량분석과 반복측정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웃음활동을 병행한 집단미술치료는 방과 후 보육교실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웃음활동을 병행한 집단미술치료와 집단미술치료는 방과 후 보육교실 아동의 사회적 지지 증진에 효과가 있었으며, 특히 웃음활동을 병행한 집단미술치료의 효과가 더 높았다. 셋째, 웃음활동을 병행한 집단미술치료와 집단미술치료는 방과 후 보육교실 아동의 생활만족도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웃음활동을 병행한 집단미술치료의 효과가 더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