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역량과 전략적 네트워크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환경동태성의 조절효과

Keywords

조직역량; 전략적 네트워크; 환경동태성; 경영성과; 벤처기업; Capabilities; Network; Environmental Dynamism; Business Performance; Venture Firms

Abstract

본 연구는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내부역량과 외부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러한 관계에서 환경동태성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해 197개의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내부역량은 R&D 역량과 생산역량 그리고 학습역량이, 그리고 외부역량은 네트워크 크기만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동태성은 R&D 역량 및 학습역량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조직의 내․외부역량 모두 경영성과 향상에 기여하지만, 환경이 동태적인 경우에는 내부역량에 집중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마지막 결론부에서는 연구 결과에 대한 시사점과 한계점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등이 논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