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표면형상 액정렌즈의 동적 특성

Keywords

Micro-lens-array; Liquid crystal lens; 3D display; Birefringence; 마이크로렌즈어레이; 액정렌즈; 3차원 디스플레이; 복굴절

Abstract

본 연구는 보다 효과적인 2D/3D 전환 디스플레이를 위하여, 추가적인액정패널 기판 내부에, 자외선 경화 고분자의 국부적 자외선 선경화를통해 마이크로렌즈어레이 표면형상구조를 생성시켰고 이 위에스퍼터링법으로 투명전극인 ITO를 증착하여 굴곡형태의 전극구조를생성시켰다. 제작된 동적 액정렌즈셀은 가해진 전압에 의해 초점거리가쉽게 조절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것은 렌즈 형태의 전극 모양에기인하여 액정렌즈셀이 구동될 때 셀 내부에 방사형태의 전기장이 액정의위치에 따른 deformation을 보다 효과적으로 발생하도록 하여 초점의변화가 용이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이 액정렌즈가 2D/3D 전환디스플레이에 적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