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자의 기능적 동기 및 자원봉사센터의 관리관행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자원봉사활동 만족의 매개효과 중심

Keywords

Functional Mo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 Volunteer Prosocial Behavior; Volunteer Retention; Volunteers' Satisfaction; 기능적 동기; 구조모형분석; 자원봉사자의 활동지속의지; 자원봉사자의 친사회적 행위; 자원봉사자 활동만족

Abstract

사회적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고 비영리 조직의 운영이 자원봉사자의 활동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자원봉사자들을 활용하는 기관의 입장에서는 동기가 유발된 자원봉사자들을 모집하고 이들이 지속적으로 활동하도록 할 방안을 모색하는 일이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였다. 이제까지 자원봉사자들의 이탈을 막고 자원봉사자로서 오래 체류하도록 할 방안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왔지만 효과적인 요인을 찾아내는 데 미비하였다. 따라서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지속과 친사회적 행위를 강화할 방안의 마련이 학계에서나 실무계에서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이 논문의 목적은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려는 자원봉사자들의 기능적 동기수준과 자원봉사 센터의 관리관행이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지속의지와 친사회적 행위를 하위요인으로 한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자원봉사자들의 봉사활동만족이 이들 사이에 매개역할을 하는 지를 검증하는 일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이 연구는 기능적 접근(functional approach)에 근거하여 자원봉사자들의 행위를 분석한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을 위해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자원봉사자들로부터 회수한 유효 설문지 1,227 개를 분석한 결과 발견한 중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봉사자들의 기능적 동기 수준 및 자원봉사센터의 관리관행에서 자원봉사자 지원적 경향이 자원봉사자들의 조직성과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둘째, 위와 같은 영향에 자원봉사자들의 활동만족이 유의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본 연구의 함축적 의미와 연구의 한계점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