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재를 통한 공간감성 표현에 관한 연구

Title
마감재를 통한 공간감성 표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Expression of Space Emotion by Finishing Materials
Author(s)
서지은박의정[박의정]
Keywords
상업공간; 공간감성; 마감재; 표현; Commercial space; Space emotion; Finishing material; Expression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국실내디자인학회
Citation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21, no.1, pp.177 - 185
Abstract
본 연구는 상업공간의 감성디자인방법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가 되고자, 마감재에 의하여 나타나는 공간감성을 파악하고, 각 사례들의 마감재 표현방법을 바탕으로 각 공간감성을 표현하기 위한 마감재 표현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간에서의 감성은 공간감과 밀접한 관계있는데, 요인분석을 통해서 감성에 의해 나타나는 공간유형을 4가지로 추출할 수 있었다. 추출된 감성은 ‘조형’, ‘확장’, ‘한정’ 그리고 ‘위계’로 나타났다. 둘째, 상업공간에서 공간감성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마감재 요소는 색채로 평가되었으며, 감성에 색채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세부적으로 진행되어야겠다. 반면에 질감과 패턴을 활용한 공간감성의 표현이 잘 나타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 다양한 표현방법 모색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셋째, 연구결과를 통해서 공간감성의 4가지 유형을 마감재의 표현요소인 색채, 재료, 질감 그리고 패턴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나타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마감재의 표현을 통해서 한 공간에서 복수의 공간감성을 나타낼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상업공간에 다양한 감성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다는 의미로써 상업공간이 이용자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이를 통해 소비로 확장시키는 영역이라고 본다면 마감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검증하는 것이라 판단된다. 넷째, 공간감성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마감재의 중요한 요소는 ‘조형’은 색채, 재료, 그리고 패턴이었고, ‘확장’은 색채, ‘한정’과 ‘위계’는 재료와 질감이었다. 더 많은 사례들의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각 공간감성을 유도할 수 있는 마감재 표현요소를 대상으로 세부적이고 다양한 표현방법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을 통해 대표적인 공간감성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요인구조의 타당성 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며 향후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을 통한 검증을 하고자 한다. 또한 10개의 상업공간과 전공대학생을 대상으로 감성과 마감재 표현방법을 조사․분석하였기 때문에 더 많은 사례와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9703
ISSN
1229-7992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가족주거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