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부모 참 역량 척도」개발 연구

Keywords

유아기 자녀 어머니; 부모 참 역량; 척도 개발; mothers of young children; authentic parental competence; development of scale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오늘날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가 자신과 자녀의 행복을 위해 부모에게 요구되는 역량(이를 부모 참 역량이라 칭함)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었다. 개인 및 부모 역량과 심리적 안녕감에 관련된 선행 연구들에서 부모 참 역량으로 양육 역량, 자기체계 역량, 사회적 역량을 추출하고, 행위사건인터뷰, 초점집단면접, 3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통하여 최종 3개 역량군의 43개 하위요소를 도출하였다. 각 하위요소를 모두 지식, 기술, 태도 3문항으로 구성하여 총 129문항으로 된 유아기 자녀 어머니의 부모 참 역량 척도 시안을 구성하였다. 총 344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본 척도의 양호도를 살펴본 결과, 43개의 하위요소에서 ‘발달적․긍정적 양육 능력’, ‘자기 이해와 대인관계 능력’, ‘자율적 행동 조절 능력’, ‘공동체 생활 능력’, ‘자기 성장․관리 능력’의 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내용타당도가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항반응분포와 문항변별도 또한 양호하여 본 척도는 유아기 자녀 어머니의 부모 참 역량을 측정하는데 적절한 척도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 및 추후 연구내용과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