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스트레스와 고객지향성 간의 서번트 리더십 조절효과 분석 - 지방보훈청을 대상으로 -

Keywords

Job Stress; Customer Orientation; Servant Leadership; Moderating Effect; 직무스트레스; 고객지향성; 서번트 리더십; 조절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직무스트레스가 고객지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 있어서 서번트 리더십이 어떠한 조절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으로 역할 과부하, 역할 모호, 역할 갈등을 그리고 서번트 리더십의 구성요인은 비전 제시, 공동체 형성, 성장 지원, 헌신을 선정하였다. 분석결과, 직무스트레스와 고객지향성 간의 부정적인 영향관계에 있어서 서번트 리더십이 긍정적인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조직구성원이 직무수행에 따른 스트레스로 인해 고객의 욕구에 적극 대응하기 어려운 상태에 있더라도 리더가 부하를 위해 헌신하고 희생할 뿐만 아니라 부하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면, 직무스트레스를 줄이고 조직구성원의 고객지향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