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치료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 만성질환 고령노인의 감사성향과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현실치료; 집단미술치료; 고령노인; 감사성향; 자아통합감; Reality therapy; Group art therapy; the Seniors; grateful disposition; ego-integrity

Abstract

본 연구는 현실치료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만성질환 고령노인의 감사성향과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충북 J시 B요양원 입소자 중 75세 이상 92세까지의 만성질환 노인으로서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실험집단 13명과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통제집단 13명의 총 26명으로 편성하였다. 프로그램은 2009년 11월 13일 예비모임을 하고 부터 2010년 5월 3일까지 주 1회 60〜90분 이상 총 23회기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추후검사는 2010년 5월 31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감사성향과 자아통합감 척도검사이었으며,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집단유형(실험집단․통제집단)과 검사 시기(사전검사․사후검사․추후검사)에 따른 반복측정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집단유형과 검사시기별 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Duncan 다중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실치료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 만성질환 고령노인의 감사성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실치료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 만성질환 고령노인의 자아통합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