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과 북 서로주체적 통합이 필요하다

Keywords

서로주체적; 홀로주체적; 분리; 통합; 분단고통; 통일고통; allelosubjective; monosubjective; separation; integration; pains of division; pains of reunification

Abstract

이 글은 남한과 북한이 대등하게 만나는 서로주체적 통합의 필요성을 (1) 서로주체적일 필요성과 (2) 통합을 추구해야 할 필요성의 두 가지로 나누어서 논의한다. 먼저 남과 북이 서로주체적 관계를 수립할 필요가 있다. 홀로주체적 분리나 통합은 많은 문제점들이 있다. 특히 홀로주체적 분리는 심각한 ‘분단고통’을 낳고 있으며 홀로주체적 통합은 더 심각한 ‘통일고통’을 야기할 수 있다. 남과 북 사이에 홀로주체적 관계를 지양하고 서로주체적 관계를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다음으로 서로주체적 관계 속에서 남과 북의 분리보다 통합을 지향해야 한다. 두 가지 이유가 특히 중요하다. 첫째, 남과 북의 평화를 더욱 공고하게 하기 위해서 서로주체적 분리보다 서로주체적 통합이 필요하다. 평화담론이 지향하는 서로주체적 분리 상태에서는 남과 북의 서로주체성이 충분치 못하고 평화가 안정적이지 못하다. 적극적 서로주체성과 평화를 구축하기 위해서 통합을 지향할 필요가 있다. 둘째, 우리의 온전한 주체성을 회복하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서로주체적 통합을 지향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주체 상실과 주체 분립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남과 북의 통합은 반쪽짜리 주체를 정상화함으로써, 우리의 행복을 가로막고 있는 분단고통을 해소하는 과업이다. 서로주체적 관계 속에서 통합을 지향해야 할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