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지적기준점 관리를 위한 QR코드 지적기준점 개발

Keywords

지적기준점; QR코드; QR코드기준점; 지적재조사사업; Cadastral Control point; QR-Code; QR-Code Control Point; Cadastral reinvestigation project

Abstract

지적측량(cadastral surveying)은 국민의 재산권보호와 직결되는 중요한 사항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적측량을 위한기준점의 효율적인 유지관리와 신속한 정보제공을 위하여 QR코드를 적용한 지적기준점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QR코드기준점의 현장적용을 위한 최적 크기와 QR 표시(Marking)부의 손상정도에 따른 정보 전달의 한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한 결과 위치정보표지에 적용 가능한 QR의 최적 사이즈는 여백을 포함한 10mm×10mm로 나타났으며, 외부환경에 의한 QR 표시부 손상이 20% 미만인 경우에는 인식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었다. 현재 지적재조사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지역에 QR코드 지적기준점과 어플리케이션을 적용한 결과 기준점 정보의 수정 및 갱신이용이하고 현장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신속한 기준점 정보의 확인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