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KRX SRI Eco지수 편입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환경경영; 기업가치; SRI; KRX SRI Eco Index; environmental management; firm value; SRI; KRX SRI Eco Index

Abstract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가치의 관계는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환경경영은 효익도 있지만 비용도 수반되기 때문에 이들의 관계를 명확히 규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KRX SRI Eco 지수 편입여부가 기업가치에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것은 사건연구를 통해 평균초과수익률과 누적평균초과수익률을 살펴봄으로써 가능하다. 2010년에 KRX SRI Eco 지수가 신설된 이후부터 2011년까지 당 지수에 편입된 종목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두 가지다. 첫째, 기업의 환경경영과 기업가치 사이에는 명확한 관계가 존재하지 않았다. 이 결과는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는데, 한국의 금융시장에서 투자자들은 환경경영을 하는 기업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고 있지 않거나 혹은 긍정적인 시각을 가진 투자자의 수와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투자자의 수가 비슷하다는 판단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KRX SRI Eco지수가 대기업 위주로 구성되는 등 당 지수가 기업의 환경경영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도 있다. 둘째, 누적평균초과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밝혀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매출액증가율과 기업규모가 누적평균초과수익률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