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품질의 수요․공급유인의 결합관계가 계속감사기간과 감사품질간의 관련성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계속감사기간; 감사품질; 경제적 의존도; 대규모기업집단; Auditor Tenure; Audit Quality; Economic Fee Dependence; Business Group

Abstract

2011년 감사인강제교체제도의 폐지는 그동안 지속되어온 계속감사와 감사품질간의 관계에 대한 논의를 다시금 감사시장의 화두로 등장시키게 하였다. 계속감사기간과 감사품질간의 관계에 대한 현재까지의 논의는 정책적인 혼란만큼이나 선행연구들에서도 일관된 결과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계속감사기간과 감사품질간의 관계에 대한 단편적인 접근에서 더 나아가 감사인이 감사품질을 차별적으로 공급하는 유인(피감사회사에 대한 감사인의 경제적의존도)과 피감사회사가 감사품질을 차별적으로 수요하는 유인(대규모기업집단 소속여부)을 분석하여 이 둘간의 결합관계에 의한 계속감사기간과 감사품질간의 차별적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일관되지 못한 선행연구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계속감사와 관련한 규제당국의 정책입안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규모기업집단에 속한 기업일 경우 계속감사기간이 길어질수록 감사품질이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사인의 경제적의존도가 높은 피감사회사에서는 일부모형을 제외하고 계속감사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감사품질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사인이 감사품질을 차별적으로 공급할 유인과 피감사회사가 감사품질을 차별적으로 수요하는 유인이 일치하는 집단(대규모기업집단에 속하면서 경제적의존도가 낮은 기업 혹은 대규모기업집단에 속하지 않으면서 경제적의존도가 높은기업)일수록 일치하지 않은 집단에 비해 계속감사기간이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대규모기업집단에 속하면서 경제적의존도가 낮은 기업의 경우 계속감사기간이 길어질수록 감사품질이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대규모기업집단에 속하지 않으면서 경제적의존도가 높은 기업의 경우 계속감사기간이 길어질수록 감사품질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계속감사 자체를 금지하기 보다는 계속감사로 인해 감사품질이 저하될 소지가 있는 요인들을 규제하는 형태로 정책이 입안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