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 지역어 합성어의 성조 변화에 대한 시론(試論)

Keywords compound; H1; H2; R; tone of compound; 합성어; 고정적 고조; 유동적 고조; 상승조; 합성어의 성조

Abstract

합성어의 두 요소의 성조도 성조 변동 규칙에 의하여 실현되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더 이상 성조 변동 규칙에 의해 그것의 성조를 예측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그러한 경우 합성어의 성조 변화 유형에 일정한 경향성이 발견되는바, 본고는 그 경향성을 청송 지역어를 바탕으로 추출해 보았다. 그것의 경향성은 크게 보면 고조의 실현이 뒤쪽으로 밀려나 실현되는 것이다. 그리고 고조가 두 개 이상 연속으로 오던 것이 제한되는 경향이 있다. 즉 ‘말[H2](斗)’류 고조가 ‘말[H1](馬)’류 고조로 변화하는 경향이 발견되었다. 또한 상승조의 실현도 제한되는 경향을 드러낸다. 그리하여 더 이상 규칙으로 성조를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변화가 전개된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앞으로 성조 방언에서 성조형의 변화를 짐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