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안무가의 직업적 삶과 바람

Keywords choreographer; profession; life; bounce back; ethnography

Abstract

본 연구는 40대 안무가의 직업적 삶의 의미와 재도약을 향한 정책 개선 의지를 이해하고자 질적 연구의 하나인 문화기술적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참여자는 눈덩이표집방법을 통해 7명의 안무가를 선정하였으며, 일대일 심층면담으로 얻은 자료는 Spradley의 분석방법을 따랐다. 분석결과 ‘안무가의 직업인식’, ‘40대 안무가의 정체성’, ‘안무가의 바람’으로 분류되었다. 안무가라는 직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왜곡으로 인해 이직현상과 투잡안무가의 삶을 살아가고 있었으며, 반면 창작의 욕구에 이끌려 안무가로 역(易)이직 하거나, 전업안무가로도 생계유지가 가능한 이가 있었지만 극소수에 불과하다. 또한 안무가들은 제작비의 가중으로 삶에 허덕거리고, 연습공간을 찾아 떠돌아야만 하는 열악한 작업환경으로 인해 염증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딛고 일어서고자 안무가를 위한 복지정책과 후원제도의 개선, 무용정책전문인 육성 시급을 호소하고 있으며, 40대 안무가가 재도약 할 수 있도록 국가나 지원 기관의 창작현장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관심을 필요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