正祖의 農的 思惟와 그 現代的 意義

Title
正祖의 農的 思惟와 그 現代的 意義
Other Titles
temp
Author(s)
최재목서성열
Keywords
정조; 농적사유; 권농(勸農); 기곡(祈穀); 감선(減膳); 관예(觀刈); 희우(喜雨); 화성(華城)
Issue Date
201306
Publisher
영남퇴계학연구원
Citation
퇴계학논집, no.12, pp.131 - 159
Abstract
본 소고는 생태학적 위기 시대의 하나의 대안으로서 정조(正祖)의 농적(農的) 사유(思惟)를 고찰하였다. 이제껏 농업과 농민은 철학적 사유의 범주에 들지 못하였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병든 지구와 고통 받는 남반구 소농(小農)의 입장에서 농(農)의 가치를 두고, 『정조실록(正祖實錄)』과 『홍재전서(弘齋全書)』를 통해 정조의 권농(勸農)ㆍ기곡(祈穀)ㆍ감선(減膳)ㆍ관예(觀刈)ㆍ희우(喜雨)의 사상을 성찰하였다. 그리고 우리나라 최고의 시범적인 농업도시이자 자급자족의 신도시, 화성(華城)을 통해 오늘날 생태환경 도시의 사상적 토대를 제공해주었다. 따라서 이 글은 정조의 농적 사유를 통해 우리 시대의 농업과 농민의 가치를 회복하기 위한 하나의 시론(試論)으로 볼 수 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9593
ISSN
2005-3851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철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