正祖의 農的 思惟와 그 現代的 意義

Keywords 정조; 농적사유; 권농(勸農); 기곡(祈穀); 감선(減膳); 관예(觀刈); 희우(喜雨); 화성(華城)

Abstract

본 소고는 생태학적 위기 시대의 하나의 대안으로서 정조(正祖)의 농적(農的) 사유(思惟)를 고찰하였다. 이제껏 농업과 농민은 철학적 사유의 범주에 들지 못하였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병든 지구와 고통 받는 남반구 소농(小農)의 입장에서 농(農)의 가치를 두고, 『정조실록(正祖實錄)』과 『홍재전서(弘齋全書)』를 통해 정조의 권농(勸農)ㆍ기곡(祈穀)ㆍ감선(減膳)ㆍ관예(觀刈)ㆍ희우(喜雨)의 사상을 성찰하였다. 그리고 우리나라 최고의 시범적인 농업도시이자 자급자족의 신도시, 화성(華城)을 통해 오늘날 생태환경 도시의 사상적 토대를 제공해주었다. 따라서 이 글은 정조의 농적 사유를 통해 우리 시대의 농업과 농민의 가치를 회복하기 위한 하나의 시론(試論)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