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비합리적 신념과 사회적 지지가 분노표현양식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중학생; 비합리적 신념; 사회적 지지; 분노표현양식; Middle school student; irrational belief; social support; anger expression styles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의 비합리적 신념과 사회적 지지가 분노표현양식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확인하고자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서울특별시, 대구광역시, 구미시에 소재하는 총 7개 중학교의 학생 512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합리적 신념 수준이 높아질수록 분노를 표출하거나 억제하는 수준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합리적 신념 중 과잉염려 및 회피 신념, 결정론적 신념, 과대한 자기기대 신념이 높아지고 과잉의존 신념이 낮아질수록 분노를 표출하는 수준이 높아지고, 결정론적 신념과 과잉염려 및 회피신념이 높아질수록 분노를 억제하는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이 사회적 지지, 특히 가족의 정서적 지지를 높게 지각할수록 분노를 표출하거나 억제하는 수준은 낮아지고 분노를 조절하여 표현하는 수준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비합리적 신념이 높아질수록 분노를 억제하는 수준이 높아지는 경우에 사회적 지지가 이러한 영향을 완충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중학생이 분노를 보다 조절된 형태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상담적 개입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논하고 이에 대한 향후 연구방향 및 제한점을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