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유화형 분말수지를 이용한 폴리머 시멘트 모르타르의 특성

Keywords polymer; re-dispersible polymer powder; cement mortar; polymer-modified mortar; 폴리머; 재유화형 분말수지; 시멘트 모르타르; 폴리머 시멘트 모르타르

Abstract

본 연구는 시멘트 복합체의 내구성을 증진시키고, 액상폴리머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재유화형분말수지를 이용하여 폴리머 시멘트 모르타르를 제작하고 보통 시멘트 모르타르 및 수성 폴리머 디스퍼젼을 혼입한 폴리머 시멘트 모르타르와의 강도 및 내구성 실험을 통해 재유화형 분말수지혼입 폴리머 시멘트 모르타르의 개질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실험 결과, 강도성능과 내구성이 보통 시멘트 모르타르에 비해 상당히 개선되었고, 수성 폴리머 시멘트 모르타르와의 성능 차이도 크게 좁혀진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재유화형 분말 수지를 이용한 폴리머를 사용해 양질의 프리패키지드형 폴리머 시멘트 모르타르가 생산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