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뎡각녹 』에 나타난 정치적 공간과 여성영웅의 관계

Keywords a female heroic novel; political issues; the logic of power; the centripetal principle of space; Royal Government; benevolent government; decentralization of power; political novel; 여성영웅소설; 정치 문제; 힘의 논리; 구심적 공간의 원리; 왕도정치; 덕치; 분권제; 정치소설

Abstract

󰡔뎡각녹󰡕은 여성영웅소설로서 정치 문제에 주안점을 둔다. 정치 문제를 좌우하는 요인이 힘이므로, ‘힘의 논리’가 󰡔뎡각녹󰡕을 지배한다고 할 수 있다. ‘힘의 논리’에 입각할 때 정치와 공간은 불균형 현상을 보인다. 공간은 모순으로 점철되어 있는 데 반해, 정치는 개혁 능력을 함유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렇게 볼 수 있다. ‘공간과 정치의 불균형’ 현상은 여성영웅인 정소저를 필요로 하고, 정소저는 구심적 공간의 원리에 입각해서 도성으로 올라온다. 정소저의 정치적 소신이 왕도정치이므로, 󰡔뎡각녹󰡕의 창작방법은 왕도정치를 구현하는 방향으로 운용된다. 그 결과, 德治로서의 통치 원리와 분권제로서의 권력 형태가 제시된다. 󰡔뎡각녹󰡕은 실험적인 정치소설이다. 여성의 정치의식을 극대화하고 바람직한 정치의 방향까지 제시했으니, 여타 여성영웅소설이 따라잡을 수 없는 문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