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럼프 중인 골프선수에 대한 심리기술훈련 효과 단일사례연구

Keywords

골프; 슬럼프; 심리상담; 심리기술훈련; 단일사례연구; golf; slump; prescriptive psychological skills training; single case study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극심한 슬럼프를 겪고 있는 세미프로골퍼 K선수의 심리문제를 진단하고 맞춤형 심리기술훈련을 개발․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4회의 인터뷰와 진단검사를 거쳐 8회의 심리기술훈련이 2회 반복되도록 구성하여 총 11주 20회기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구체적 심리기술훈련은 목표설정, 인지재구성과 혼잣말 개발, 심상과 이완, 루틴 개발,자기관리와 자신감으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적용 후 K선수의 심리기술에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스포츠수행전략검사지, 한국판 스포츠자신감 질문지, 운동선수자기관리 검사지, 경쟁상태불안 척도를 사용하였고, 골프 수행력은 8개 골프대회의 타수로 평가되었다. 프로그램 적용 후에 K선수의 수행전략(혼잣말, 컨디션 조절, 심상과 목표설정, 긴장풀기, 감정조절)과 자신감(능력입증, 사회적 지지, 신체적/정신적 준비) 및 자기관리(대인 및 정신관리)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지적·신체적 상태불안은 감소되었고, 상태자신감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골프 수행력은 기초선 단계에서 평균87.33타였으나 1차 적용 후 72.50타, 2차 적용 후 72.66타로 수행이 크게 향상되었다. 특히, K선수는 처치 2단계 인터뷰 때부터 불합리한 인지의 전환, 자신감 상승, 루틴 개발을 통한 경기관리력과 심리기술이 향상되었음을 느낀다고 밝혔다. 향후에는 다른 스포츠 종목의 슬럼프 중인 선수를 대상으로 상담과 심리기술훈련을 적용해 보는 연구의 필요성도 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