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모링호르경연대회와 한국 국악경연대회의 비교연구

Keywords

국악경연대회; 몽골 모링호르 경연대회; 전통음악경연대회; 예술경연대회; Art competition; Mongolian Music; Traditional Music; Traditional Music Competition; Korean Music

Abstract

본 연구는 ‘몽골 대통령배 모링호르(morin khuur) 전문연주자 세계대회’를 통해 우리나라 최고의 전통음악경연대회로 간주되는 ‘온나라국악경연대회’와 비교하여, 전통음악경연대회를 재고(再考)한 것이다. 몽골 모링호르경연대회와 한국 온나라국악경연대회의 연혁을 약술하고, 양국 경연대회의 운영방식, 지정곡, 심사위원 인선 및 심사 규정 등을 비교하여, 해외 전통음악경연대회를 통해 우리나라 국악경연대회를 검토해 보았다. 이상의 연구는 전통음악경연대회의 운영방식에서 한국과 몽골 양국 중 어느 나라가 우위에 있음을 논의한 것이 아니다. 민족의 전통음악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와 다른 나라의 전통음악경연대회를 관찰해 보자는데 의의가 있다. 나라가 다르듯 문화의 차이도 있으며, 각기 다른 전통문화의 특수성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인하여 자국의 전통음악문화를 보존, 계승하고 나아가 세계화하려는 의지에서 양국 전통음악경연대회의 운영방식을 통해 상호보완점을 찾아볼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