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디자인 기획을 위한 시각중심점과 글씨체 선택에 관한 연구

Title
메뉴디자인 기획을 위한 시각중심점과 글씨체 선택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Visual Center and Menu's Fonts Points for Menu Designs
Author(s)
변광인김기진
Keywords
Restaurant menu; Menu designs; Fonts of menu; Visual center points; Menu management; 레스토랑 메뉴; 메뉴판디자인; 메뉴판의 글씨체; 시각중심적; 메뉴관리
Issue Date
201306
Publisher
한국외식경영학회
Citation
외식경영연구, v.16, no.3, pp.151 - 172
Abstract
본 연구는 고객들이 메뉴를 선택하는 행동을 하는데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메뉴판 디자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메뉴와 잘 어울리는 글씨체를 살펴보았고, 메뉴판의 시각중심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설문조사는1:1면접방법으로 커피전문점 또는 지하철에서 실시되었고, 2012년 1월 5일부터1월 10일까지 약 5일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비빔밥은 궁서체로 나타났고, 불고기, 갈비찜, 스시, 한방족발, 불닭은 HY백송B체가 가장 잘 어울리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샐러드, 스파게티, 피자, 떡볶이는 휴먼매직체가 가장 잘 어울리는 글씨체로 나타났으며, 짜장면, 라면은 휴먼둥근헤드라인체, 치킨은 HY견고딕체가 가장 잘 어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페이지에 따른 시각중심점은 1 페이지 메뉴판의경우 중앙 부분 5번 위치, 2 페이지 메뉴판의 경우 오른쪽 페이지 중앙 15번 위치, 3페이지 메뉴판의 경우 중앙페이지 15번 위치로 각각 나타났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9552
ISSN
1229-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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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자원대학 > 외식산업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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